본문 바로가기
모니카's 영화와 드라마이야기

넷플릭스 드라마 추천 │ 날아라개천용 출연진,등장인물,줄거리,결말,실화,배성우하차

by 모모모니카 2025. 8. 31.
반응형

 

 날아라 개천용 - 이걸 왜 지금 봤지? 

 

얼마전 OTT넷플릭스에 올라와서 아무생각 없이 봤던 (사실은 권상우때문이지만..) 날아라 개천용. 웰메이드 드라마이면서 법정드라마이자 재심 버디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 웰메이드 드라마이던데.. 이걸 왜 이제 봤는지 ;; 

너무 재미있게 봤던 억울한 사법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국선변호사와 기자의 뜨거운 정의 실현 이야기 시작됩니다!!! 

 

 

 

1. 날아라 개천용 실화 기반 

사실 이 드라마는 단순 픽션이 아닙니다. 원작은 박상규 기자의 실화 에세이 "지연된 정의" 로 박상규 기자와 박준영 변호사의 ‘재심 3부작 취재·보도·재판 승소 과정’을 바탕으로 한 작품입니다. 

재심 변호사로 유명한 박준영 변호사의 이야기에 실화 사건을 다룬 드라마라니!!!  

 

 

 

 

 

2. 날아라 개천용 출연진, 등장인물

- 박태용 : 권상우 - 불행한 어린시절을 겪고, 새엄마의 도움으로 사법고시 공부를 하고 돌아가신 엄마의 태몽대로 용이 되어 승천할 줄 알았지만..국선변호사, 고졸변호사, 국선재벌이라는 별명으로 주목받은 변호사.

부당한 권력앞에서 사회적 약자를 변론하며 노숙소녀 살인 사건 재심 승소로 국면전환의 중심에 서는 변호사로 박삼수 기자와 그 부당한 권력과 맞서 싸우게 됩니다. 

바로 실존인물인 재심 전문변호사 박준영 변호사를 모티브로 한 인물입니다. 

 

-박삼수 : 배상우(17화부터 정우성으로 교체) 엄마가 살인자라는 트라우마에 공장에서 TV모니터를 만들던 에스대(서울대아님)출신의 기자. 수려한 글솜씨와 연민, 그리고 잔정과 의협심으로 박태용 변호사와 부당한 권력에 맞서 싸우게 됩니다. 

실존인물인 작가 박상규를 모티브로 한 인물입니다. 

 

** 이 드라마가 중간에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바로 박삼수 기자역을 맡은 배성우의 음주운전. 이에 배성우는 굉장한 캐릭터를 가진 열연을 했음에도 17화부터 정우성에게 배역을 넘겨주게 됩니다. ㅜ.ㅜ 

 

-  이유경 : 김주현 - 금수저 출신의 뉴스앤뉴 박삼수의 후배 기자, 타인에 대한 공감력이 뛰어나고, 게다가 높은 정의감 때문에 박태용 변호사를 따르게 됩니다. 

 

- 장윤석 : 정웅인 - 흙수저 출신의 서울중앙지검의 검사이자 서울시장의 사위. 욕망의 화신으로 되어가다가, 자신의 욕망 때문인지 나중에는 본의아니게 박태용 변호사에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 강철우 : 김응수 - 대권을 꿈꾸는 서울시장  / 조기수 :  조성하 - 재판의 약점과 허점이 많지만 차기 대법원장이 되면서 은폐하려고 하는 판사 / 김형춘 - 김갑수 -  이 드라마에서의 최종 빌런. 국내 정재계를 쥐락 펴락하는 전 검찰총장이자 법무부장관 

- 한상만 : 이원종 - 오성시 트럭기사 살인사건의 진범을 체포했다가 검사가 풀어주기를 되풀이해서 사건을 파헤치다가 좌천까지 되었었던 갑부이자 정의감 넘치는 전직 형사   / -이진실 : 김혜화 - 오로지 삼수의 진실된 글 하나만 보고 그를 지지하며 5년째 동거중인 박삼수의 동거녀 /  황민경 : 안시하 - 다은슈퍼3인조 강도사건의 진범을 체포해서 원칙대로 수사하다가 검찰에서 물러난 검사출신 변호사, 박태용 변호사와 박삼수 기자의 든든한 지원군.  / 김귀현 : 이순원 - 천재개발자로 삼수의 기사펀딩을 기획하여 그들이 파헤치려는 진실을 세상에 드러나게 하고 삼수에게는 늘 아군이 되어주는 전직 스타일리스트

 

 

 

3. 날아라 개천용 줄거리 요약

- 초반 : 노숙소녀 살인 사건 재심 승소로 박태용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며 여기저기서 재심을 요청하려는 사람들이 밀려듭니다.  

- 중반 : 발달장애 청년들의 누명을 벗기기 위한 삼정시 3인조 사건을 파헤치면서 검,경찰의 구조적인 권력과 문제들을 정면 돌파하게 됩니다. 게다가 트럭기사 살인사건의 진범이 따로 있음을 간파하고 사건의 단서를 찾게 되고, 이 역시 범인검거와 판결에 대한 번복을 할 수 없는 검찰권력과 맞서게 됩니다.  

- 후반 : 경, 검찰과 그 위에 계신다는 최고 권력과의 뿌리깊은 유착관계로 억울한 피해자들을 양상해 나가는 모습을 더이상 볼수 없어 진실을 밝혀내고,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해소해 줍니다. 

 

4. 날아라 개천용 실화 사건

-노숙소녀 살인사건 --> 수원역 노숙소녀 살인사건 

- 삼정시 삼인조 사건  -> 삼례 나라슈퍼 3인조 강도 사건 

- 트럭기사 살인사건  ->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

이 모두 박준영 변호사의 재심

 

 

5. 날아라 개천용 드라마 화제성 

이 드라마는 단순히 재심의 과정을 밝혀내는 것이 아닌 사법제도의 허점을 지적하면서 또 과거 경찰의 부실수사, 검찰의 부당수사, 최종법원의 오판결, 또한 제도적인 틀에 갖혀있는 권력을 깨부시고 '재심'이란 화두를 던져 과연 사회적 약자에게 법은 있는지에 대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재심변호사로 알려진 박준영 변호사의 재심사건들이 드라마에서 각색되었고, 게다가 권상우와 배성우(후에는 정우성), 주연배우들은 물론 탄탄한 조연들의 악역연기와 감초연기등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나 박삼수 역할의 배성우가 음주운전을 하면서 드라마 중도하차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캐릭터 강한 박삼수역할을 정우성이 맡는다고 했을때(이정재가 거론되었으나 오징어게임으로 고사/ 대신 국회의원역으로 특별출연) 그의 연기를 본 시청자들은 악평을 했다고는 합니다만 그런데로 박삼수가 되려고 하는 노력은 많이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날아라 개천용 리뷰

-권상우는 적당한 코믹이 들어간 연기의 달인 !   

-박삼수는 배성우가 찰떡

 

---OTT넷플릭스와 웨이브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한 드라마 날아라 개천용 ! 안보셨음 꼭 보세요~~~ 특히 법정드라마, 정의구현 실현, 실화기반 드라마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반응형